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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론(2판)(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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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날짜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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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론(2판)

저자: 이준우, 최희철

출판사: 신정

2020.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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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를 해야 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제한된 여건 속에서 보다 더 서비스 이용자의 현황을 강점시각에서 바라보고, 그들이 적극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타개해 나가도록 돕는 데에 있다. 사례관리는 ‘실천가 혹은 전문가 중심의 일방적인 한 방향의 사회복지서비스 판촉’이나 ‘서비스 제공을 빌미삼아 접근하는 것’이 아니다. 사례관리는 서비스 이용자가 원하고 기대하는 변화의 의미들을 보다 깊이 배울 수 있는 실천가와 서비스 이용자 상호 간의 진정성 있는 만남에 기초해야 한다. 그러므로 사례관리 실천의 전 과정에서 다시 주목해서 회복시켜야 할 원칙은 무엇보다도 개입활동의 빠른 속도가 아닌 서비스 이용자와의 충분한 대화와 소통을 통한 올바른 사례관리 실천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다.
 
초판과는 상당히 다른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가장 많이 보완된 부분은 실제적인 사례관리 실천 사례들이 대폭 추가되었다는 것과 ‘내가 사례관리자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관점에 의해 책의 내용이 꼼꼼하게 수정되었다는 것이다.

 

chapter 01 사례관리 개관
chapter 02 사례관리 실천의 이해
chapter 03 사례관리의 이론적 기반
chapter 04 접수
chapter 05 사정
chapter 06 개입계획
chapter 07 조정과 점검
chapter 08 평가와 종결
chapter 09 사례관리 실천에서의 사정도구 활용:PIE 체계를 중심으로
chapter 10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사례관리 실천 사례
chapter 11 민관협력의 수요자 중심 실천 사레:경기도 무한돌봄센터를 중심으로
chapter 12 사례관리의 윤리적 실천
chapter 13 사례관리 실천의 도전과 전망
chapter 14 문제유형별 사례관리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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